대상포진이란 질병은 현대인들이라면 많이 들어 보셨을 겁니다. 모든 질병이 통증을 가지고 있지만, 그중에서도 통증의 고통이 매우 심한 질병 중 하나가 대상포진입니다. 대상포진 질병을 가볍게 알고 계시거나 모르시는 분들은 꼭 읽어 주시기 바랍니다. 왜냐하면 대상포진의 경우 치료 골든타임 72시간이 있어, 자칫 다른 질병으로 오인하여 대상포진 치료 타이밍을 놓치는 경우도 많다고 합니다. 대상포진 치료 시기를 놓치게 되면 평균적인 기간보다 더 오래 통증에 고통을 받아야 하기 때문입니다. 대상포진 감염에서부터 정말 중요한 대상포진 증상은 어떻게 나타나는지, 그리고 대상포진 전염 여부까지 자세히 말씀드리겠습니다.
▶ 목 차 ◀
대상포진이란
✔ 대상포진은 유아기 소아기에 헤르페스 바이러스의 한 종류인 수두 바이러스 또는 수두 대상포진 바이러스의 감염으로 질병이 발생한다고 합니다. 어릴 적 수두에 걸렸다가 치유가 되었어도 해당 수두 대상포진 바이러스의 경우 척추 등 체내 신경절에 남아 잠복상태인 경우가 있는데, 몇 년 또는 몇 십 년이 지난 후에도 해당 바이러스는 사라지지 않고 남아 있다가 신체의 면역력이 약해지는 시기인 50대 이후 노년층에 극심한 통증과 함께 발병한다고 합니다. 계절적으로는 날씨 기온의 차이가 급변하는 환절기에 많이 발병됩니다. 최근에는 젊은 층에서도 발병이 증가하는 추세라고 하니 모든 연령층이 대상포진에 대해서 잘 알고 있어야 합니다.
극심한 고통을 동반해 '통증의 왕'이라고 불리는 대상포진은 수두를 앓았던 사람의 신경절에 잠복 감염돼 있던 수두바이러스가 다시 활성화돼 발생하는 질환이다.
"출처 : 데일리안"
대상포진 감염
✔ 대상포진은 위에 잠깐 언급 드린 바와 같이 어릴 적 소아기 때 수두 대상포진 바이러스VZV(Varicella-Zoster Virus)를 통해 감염이 됩니다. 잠복기를 지나 대부분은 면역력이 약해지는 노인층에서 감염이 발생하나, 항암치료나 다른 질병으로 인한 면역력이 극심히 약해질 때 수두 대상포진 바이러스 보유자들은 누구에게나 발병한다고 합니다. 젊은 층의 대상포진 감염은 과로와 스트레스인한 면역력 약화인 경우가 대부분이라고 하니 젊다고 본인 몸을 맹신하지는 말고 적당한 운동과 힐링, 휴식, 스트레스 해소가 필요합니다. 또 다른 감염으로는 전염에 의한 감염도 있을 수 있는데요. 이부분은 아래 ‘대상포진 전염’ 관련 단락에서 말씀드리겠습니다.
대상포진 증상
✔ 대상포진 증상으로는 많이들 아시는 수포 물집과 빨간 피부발진이 나타나는 피부질환과 참기 어려운 극심한 통증이 증상으로 가렵고 따갑기까지 합니다. 수포 물집의 경우 몇 가지 특징이 있는데요. 일반적인 수포의 경우 피부톤이 맑은 경우와 동그랗게만 나는 형태가 많은데 대상포진 증상의 수포 물집의 경우에는 수포 물집 주변이 빨갛게 피부에 발진이 있으며, 수포 물집의 모양도 띠처럼 길게 늘어져 있는 모양을 띠게 됩니다. 사선으로 수포 물집이 길게 있어 눈으로도 바로 확인 가능합니다. 또한 척추 등뼈에서 우리 몸 양쪽으로 신경절이 나뉘어 있는데, 수두 대상포진 바이러스의 경우 한쪽 신경절에 잠복하기 때문에 우리 몸의 오른쪽 또는 왼쪽 중 한쪽에서만 증상이 나타나는 특징이 있습니다.
✔ 대상포진 치료는 72시간의 골든타임이 존재합니다. 많은 분들이 대상포진 초기 증상이 초기 감기몸살 등과 비슷하여 본인 또는 가족이 대상포진 증상을 겪고 있는지 인지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다고 합니다. 처음 72시간의 치료 시작 골든타임을 놓치게 되면 신경절에서 나타나기 때문에 신경통과 얼굴의 경우 시신경을 포함한 각종 신경에 후유증이 남아 치료 기간도 오래 걸리게 되고, 당연히 통증도 오래가는 고통을 겪어야 하기에 조금이라도 감기몸살과 같은 증상이 있다고 하면 그 즉시 병원부터 가시길 추천드립니다.
대상포진 전염
✔ 대상포진의 경우 많은 분들이 대상포진 전염은 되지 않는다고 알고 계신데,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대상포진 전염 됩니다. 2가지 전염 경로가 있는데요. 첫 번째는 수포 물집이 터져 나오는 진액을 통한 피부 전염입니다. 여드름으로 착각하고 생각 없이 제거하려고 하다가 그 진액에 접촉되어 피부로 전염되기도 합니다. 두 번째로는 공기 중 전염입니다. 확률적으로 높지 않다고는 하나 사례가 있다고 하니 대상포진 환자와의 공간 접촉도 주의 하셔야 합니다.
✔ 지금까지 ‘대상포진 감염’, ‘대상포진 증상’, ‘대상포진 전염’에 대하여 알려드렸습니다. 대상포진은 어릴 때 수두 질병의 경험이 있는 분들은 대부분 보균자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수두 대상포진 바이러스가 잠복하고 있다가 면역력이 급격히 떨어질 때 나타나니 몸 관리를 꾸준히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하며, 혹시라도 대상포진 증상을 겪고 계시거나 치료가 필요하신 분들은 아래 관련 글을 알려드릴 테니 치료에 도움이 되실 것으로 생각됩니다.